터키군의 올리브가지 군사작전으로 터키리라-달러 환율 상승


가끔 주변사람들에게 터키의 높은 예금금리를 말해주면 다들 놀라더라고요. 우리나라는 2%만 되도 많이 준다~ 하는 분위기가 된지 오래되었지만 터키같은 경우는 많이 주는 은행들은 연14%씩 주는 곳도 많아요 이것만 보면 높은 금리에 좋을 것 같지만....

2017년 터키의 물가상승률은 11.92%를 기록했어요 말 다했죠? 그런데 그것뿐만이 아니라 굵직 굵직한 국제정세와 관련된 일이 있을 때마다 터키리라-달러/ 리라-유로 환율이 출렁출렁 거립니다.

지난 5년간의 리라-달러환율 추이를 보면 꾸준히 터키 리라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죠. 여기에 더해 물가상승률도 높으니. 높은 금리 혜택을 받더라도 환율과 물가상승률로 다 상쇄가 되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런 이유로도 이스탄불 부동산 개발과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물가상승률에 대비하는 헤지로 부동산을 선호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난 주말, 1월20일 토요일 터키 군은 시리아 접경지역에 대해 '올리브가지 군사작전'을 시작했어요. 이 작전 시작하고 첫 평일인 1월22일 역시나 터키리라-달러와 리라-유로 환율이 상승했네요 

터키 정부가 '올리브가지 작전'을 하는 목적은 시리아 북부지역의 쿠르드 계열 무장테러단체들을 소탕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 시리아 주변을 둘러싼 정세가 정말정말정말 복잡해요 이것은 나중에 다시 한번 다뤄봐야겠네요 

간단히 말하면 터키는 쿠르드족이 확장하는데 반대하고 있는데 시리아북부의 쿠르드족들은 시리아 내전을 틈타 세력확장을 꽤하고 있고 이에 미국이 동조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때문에 터키 정부는 미국과 살~짝 갈등을 겪고 있죠. 

터키리라-달러 환율이 4리라=1달러가 될 날이 머지 않았음은 분명해 보이네요. 터키의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고 투자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터키에 사시는 분들은 한말씀하시죠. '터키에 어딜가나 있다는 차이나타운이 없어' 터키에서 외국인이 살거나 사업을 하기가 썩 녹록하지는 않아요. 

두서 없는 글이지만 이해부탁드려요~ 쓰다보면 조금씩 글쓰는 요령도 늘어나겠죠ㅠ


+ Recent posts